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얼마전 포스스 잡지에서 세계 갑부 순위를 발표 했었다. 과거에 그랬듯이 으레 빌게이츠가 1위일 줄 알았는데 만년 2위인 워렌버핏이 1위가 되었다고 한다. 워렌버핏은 오직 투자로 그만큼의 부를 일궜는데, 그를 세계 1위의 갑부로 만들어준 투자방법이 새삼스레 관심을 받고 있다.

워렌버핏은 많은 사람들이 알듯이 가치투자자로 유명하다. 내재가치 보다 싸게 거래되는 기업을 매입해 오랫동안 보유하는 것이 그의 투자전략이다. 그렇다고 무조건 오랫동안 보유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처음에 생각했던 것과 다를 때나, 너무 급등했을 때는 매도하기도 한다.


워렌버핏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CEO
그가 투자할 때 중요하게 여기는 것 중 하나가 CEO이다. CEO는 기업을 이끄는 사람으로, 그의 결정에 따라 기업의 운명이 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워렌버핏은 투자하기 전 CEO에 대해 꼭 알아 본다. 만약 자신의 기준에 부합된다면 CEO에게 전권을 맡기고 CEO가 알아서 할 수 있도록 크게 간섭하지 않는다. 경영은 CEO에 맡기고 자신은 좋은 투자처를 찾는 일에 전념한다.

얼마나 편한 투자 방법인가? 투자만 하면 CEO가 기업을 알아서 운영하여 수익을 가져다주니 말이다. 물론 이런 투자 방법을 섣불리 따라하다가는 위험할 수 있다. 하지만 투자를 한다면 이렇게 하고 싶지 않은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나라를 경영하는 CEO <대통령>, 그를 바라보는 국민
워렌버핏 얘기를 이렇게 장황하게 한 이유는 국민들이 원하는 대통령의 모습이 이와 비슷하기 때문이다. 워렌버핏이 국민이고 CEO가 대통령이라고 생각해보자. 워렌버핏이 CEO에게 경영을 맡기고 자신의 할 일을 하는 것처럼 국민들도 대통령에게 나라의 경영을 맡기고 각자의 일에 전념하고 싶을 것이다.

불행하게도 작금의 상황은 그렇지 못하다. 학문에 열중하고 제자들을 훌륭하게 키워야 할 대학 교수님들이 대운하 때문에 소모적인 논쟁을 하고 있고, 생산적인 일에 힘을 쏟아야 할 사람들은 멀쩡한 밭을 과수원으로 만들어 한 몫 챙기려는 궁리만 하고 있다. 또 말도 안되는 '돌발영상' 사건으로 국민들을 분노케 만들어 일의 집중도를 떨어뜨리고 있다.

통합과 희망으로 시작해야 하는게 마땅하거늘 어찌 분열을 만들어 혼란을 일으키는지 모르겠다. 그의 실용이 누구를 위한 실용이고, 그의 머슴론이 누구를 위한 머슴론인가? 실용이라 하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것을 말하고, 머슴이라 하면 시키는 대로 하는 것을 말한다. 그런데 지금의 상황을 보면 도움이 아니라 혼란을 키우고 있고, 머슴이긴 머슴인데 엉뚱한 주인의 말을 듣는 머슴 같아 보인다.

실용정부이든, 머슴론이든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것은 좋다. 하지만 지금 이명박 정부가 보여주는 이런 식의 제시는 문제가 있다. 패러다임은 자연스럽게 정착되는 것이다. 혼란이 있어도 타당한 논리나 정당성, 또는 실용적이라면 그 사회에 맞춰져서 정착될 것이다.

한반도 대운하나 몰입식 영어교육과 같이 정부에서 제시하는 여러가지 정책들은 타당한 논리도 없고, 정당성도 확보하지 못했으며, 구체적인 방법도 없고 결정적으로 국민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된다는 보장이 없다. 이런 상황에서 지금처럼 추진하려고 한다면 사회적 혼란과 분열만 야기시키고 이명박 대통령에게 나라 경영을 맡긴 국민들은 편치 않을 것이다.

대통령에게 바라는 것은...
한 나라의 대통령을 투자자의 기준에 맞춰서 평가하는 것은 다소 무리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투자자가 CEO에게 경영을 맡기고 자신의 일에 집중하길 원하는 것처럼 국민들도 나라의 경영을 대통령에게 맡기고 자신의 일에 집중하기를 원하는 것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앞으로 5년 동안 내 일에 집중할 수 있게 만들어 주길 바란다.

Posted by 아지기_

서로 존중하는 댓글 부탁드릴께요~^^

  1. Favicon of https://tjryu.tistory.com BlogIcon 목운 2008.03.12 13: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조금은 비약했지만 맥락이 닿는다고 생각하여 제 글을 트랙백 겁니다.

  2. 2008.03.12 20: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3. 2008.06.10 15: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4. Favicon of http://sunsite.utk.edu/westcott/links.htm BlogIcon Ahmed Shenberger 2012.04.09 13: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놀라운 기록을 찾고 있었어요! 저는 개인적으로 의심없이 이것을 통해 읽기, 사랑, 당신은 훌륭한 작가가 될 수 있습니다. 귀하의 블로그 게시물을 즐겨찾기에 절대적이며, 머지 않아 어느 시점에서 돌아올 수 있습니다. 난 당신이 작성 친한 계속되는 자극하며, 끝내 밤을 있어요!

  5. Favicon of http://maxguides.bridgew.edu/content.php?pid=157226&sid=1331131 BlogIcon Reyes Westover 2012.04.09 13: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것은 큰 주목을 거래하며 즐거움을 우리에게 가르친다. 그들의 가능성은 매우 뛰어난 모델으로써 신속한 있습니다. 그것은 합법 좋은 기사입니다. 항목 저에게 관심과 함께 만족감을 충분히 준다.

  6. Favicon of http://pages.uoregon.edu/ivdb/links.html BlogIcon Jeffery Lorey 2012.04.09 13: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로 확인된 Pileateds에 매우 신중하게, 프레임간 연구의 모든 주셔서 감사합니다. 일러스트 레이션이나 사진의 저가 각 그룹은 당신의 Luneau의 딱따구리가 가능하게 될 / 확실히 Pileated는 수도 깨닫게 훨씬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7. Favicon of http://www.galacticabbs.com/index.php?showuser=8130&tab=aboutme BlogIcon best life insurance policies 2012.04.11 10: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것은 제시 it.The 지식 좋은점은 this.I 당신이 매일 새로운 기사를 가지고 왔어요 있는지 방문 공유할 myself.Thanks 위해 매우 유용합니다.

  8. Favicon of http://www.goldensun-syndicate.net/forum/user/28170-matthewhenry/page__tab__ab.. BlogIcon best medical care insurance for dogs 2012.04.11 10: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것이 특정 배포에 많은 정보를 배워야 해요. 따라서 당신이 세그먼트의 종류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 보장

  9. Favicon of http://stopvoting4lawyers.org/2012/04/all-you-should-understand-insurance/ BlogIcon premier auto insurance carriers 2012.04.14 15: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나는 배포 이런 종류의 세부 사항의 다른 종류를 이해해야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부분에 대한 정보의 종류의 다른 종류를 제공 보장